마법의 광고 디자인

2021. 1. 2. 22:12유용한 정보

 

꽤 흥미롭게 본 책입니다.

광고 디자인을 다양하게 분류하고, 각각의 효과나 관련된 사례를 간략하게 소개해 주고 있습니다.

어떤 광고를 하고자 할 때, 참고 자료로 보기에 좋은 내용이네요.

 

그중에서 특히 눈에 띄는 내용만 정리해 보았습니다.

 

1. 저항감 인정하기

고객이 느끼는 저항감을 단순히 인정함으로써 문제를 극복

BYAF (but you are free)

 

제안 전. 제 말에 동의하시지는 않겠지만..

제안 후. 물론 승낙하셔도 되고 거부하셔도 됩니다.

(얼굴 볼 때 유용

익명은 별로)

 

2. 유창성

쉬운 제품은 쉬운 이름

무섭거나 재밌고나 독창적인 건 어려운 이름

. 가급적 단순 깔끔 읽기 쉬운 메시지로.

 

숫자가 드어간 것도 사람들이 선호 

Zinc보다 Zinc24

V8 (비타민 4종과 미네랄 2종이 들어간 비타민)

 

이름에 외우기 쉬운 숫자 있는 걸 선호 (암기가 잘됨)

 

3. 문간에 발 들여놓기 fitd . foot in the door

사소한 거 먼저. 그 후에 더 큰거 요청

. 작더라도 실제 행동 필요

. 인정과 보상

. 관련된 큰 요청

 

 

5. 자기설득 self persuasion

스스로 금연 이유 적기 vs 금연이유 읽기

혹은 객관식 문제로 제시?

적을수록 효과적 10개보다 2개

남은 수명은 얼마일까요?

'구조해석으로 부족한 애로사항은 무엇이 있을까요?'

 

6. 얼터캐스팅.

  • 사람들에게 특정 역할을 부여하면 그에 맞게 행동을 함.

남자라면..

자연을 사랑한다면...

앞서가는 엔지니어라면 MFBD를.. (연성을.. 제어를...)

 

12. 순간적인 끌림

전달자와 타깃 고객 사이에 공통점이 생기면 승낙률이 2배로 상승

  • 상대방이 말하기 전에 내가 공통점을 제시해야 함

  • 심지어 '같은 방에 한동안 있었다는 것만으로도'

  • 혹은 설문 응답 내용이 비슷한 사람에게서

 

13.Decoy 미끼상품

소비자가 비슷한 두 제품 중 고민할 때 미끼 제품을 활용

 

  1. 799 (32기가),

  2. 999달러 (64기가) 외에, 

  3. 959달러 (50기가)가 있다면 2번을 선호하게 됨

같은 용량이 추가되는데

  1. 2달러

  2. 4달러

  3. 5달러면

2->3의 차이가 1달러이므로 3을 선택하게 됨

 

14. 댓츠낫올

  • 판매가 이루어지기 전에 자발적으로 할인을 제안하거나 사은품 제공

  • 머핀1개+쿠키2개를 75센트라고 할 때보다, 75센트짜리 머핀을 사면 쿠키 2개를 덤으로 준다고 할 때 더 많이 판매됨

    • 또는 머핀 1개가 1달러인데, 이를 할인해서 75센트에 판다고 할 때 많이 판매됨

  • 다만, 이는 저렴한 가격대의 제품에 효과적.

  • 고가품이나 품질/가격을 신중히 고민하는 제품에는 효과가 없음...

그래도 만일 적용한다면? 보너스

패키지에서

패키지 가격 얼마보다 #### #에다가... 를 보너스로 준다가 효과적

 

15. 단순 노출

보면 볼수록 더 좋아짐

한자 모르는 서양인들에게 무거울 중.. 자를 많이 보여줄수록 긍정적인 의미로 추측

10~20회 정도의 노출이 가장 중요 그 이후에는 선호도 상승에는 효과가 줄어듦

다만 제품을 기억하는 데는 효과가 있음

(자주 노출된 브랜드의 숙소나 식당에 들어가기 쉬움)

 

16. 앵커링

제시된 정보로부터 추정

  • 나일강은 200마일보다 짧을까? 길까?

  • 나일 강이 몇 마일 정도라고 예상하는가?

(답은 4130마일)

 

앵커링

구조해석 시뮬레이션 시간 대비 우리는 훨짧다?

예시 시간과 함께

 

18. 의인화

  • 친근감과 호감도 상승

하이네켄의 e는 웃는 모습 (살짝 기울어져 있음)

 

(리커다인을 의인화해볼 수 없을까?)

 

 

21. 은유

 

사자 이미지를 크게 놓고, 자동차를 놓는 것만으로도..

강렬한 이미지

리커다인은 무엇과 같이 놓을까?

  • 유익한 양념 -> 양념과 운동하는 브로콜리와 통닭 이미지

 

24. 신의 언어

No라고 말하기 힘든, 이유 없이 좋은 단어들

낙관적인 용어를 사용하라?

세제를 팔 때, 

  • 단순히 세정력이 뛰어나다고 하는 대신

  • 당신의 건강과 안전을 책임진다고 광고 (더 긍정적. 인간의 욕구와 직결)

 

27. 손실 vs. 획득 프레이밍

목적에 따라 손실, 혹은 획득 프레이밍을 사용하라.

고가 제품을 구매/투자할 때 - 획득 프레이밍 (긍정적)

환경보존, 과태료 등 납부와 같이 

손해를 최소화하고자 할 때는 손실 프레이밍

 

28. 최신 효과와 초두 효과

  • 메시지를 정보의 처음이나 마지막에 제시하면 더 오래 기억에 남고 설득력이 높다

  • - 초두효과

    • 처음 접한 정보를 중요하게 여기는 것

    • 최신 효과 - 끝에 있는 정보

    • 어느 게 더 나은 지는 알려지지 않았음

    • 이유: 중간에 나온 건, 앞/뒤 모두와 경쟁. 맨 처음은 다음 것, 맨 끝은 앞의 것과만 경쟁

  • 집중도가 높을 때는 초두효과 활용

  • 집중력이 떠어질 때는 최신 효과 활용 (혹은 정보의 양이 많을 때)

  • 짧은 티저에선 초두/최신을 모두 활용.

 

32. 머리부터 들이밀기

어려운 부탁을 한 후 상대적으로 쉬운 부탁을 하면 들어줄 확률이 높다

Door in the face

판매자의 타협하는 모습에 구매자가 이에 보답해야 한다는 의무감을 느낌

사이가 가까울수록 효과적

직접 얼굴 보고 하 ㄹ때 효과적

첫 번째와 두 번째 부탁의 시간이 짧아야 함..